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살아가는 생활 정보

식당에서 백신 접종, 음성 전자증명이 지금 안된다면?(이걸 보세요!)

by 월단꾼 2021. 12. 20.
반응형
식당이나 카페에 갔는데 백신 접종, 음성 전자증명서가 안된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요즘 식당이나 카페에 들어가면 접종 증명, 음성 확인제를 실시하고 있어 모두 확인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때 시스템 오류가 생겨 전자증명에 지연이 된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12월 20일 코로나19 접종 증명, 음성 확인제 지침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1. 시스템 오류로 백신 접종, 음성 전자 증명이 불가하다면?

 

 본인이 휴대폰을 안 가져오거나 기타 증명서를 가지고 온 경우를 제외(이유는 아래에 있습니다.)하고 시스템적인 문제라면 결론적으로 구두확인으로 방역 패스 의무를 이행하면 됩니다. 다만, 단속과정에서 적발될 경우에는 거짓 답변을 한 이용자는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많이 없지만 혹시나 오류가 나거나 인증이 되지 않는 상황이 길어진다면 당당하게 구두로 확인하고 식당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거짓으로 하시는 분은 단속 시 처벌 대상이 되신다는 점 다 아시겠지요~? 

 

 그 외 애매한 상황에 대하여 몇 가지 더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지는 내용도 참고하시고 있으시면 생활하시는데 불편을 덜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2. 신분증이 필요한 증명서가 있다?

 본인인증을 필요로 하는 전자증명서는 필요 없지만 종이 증명서의 경우에는 신분증을 대조해야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조금 이상한 점이 있다면 적용 시설 책임자는 증명서, 확인서의 위변조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의무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찾아보면서 느낀 점은 종이 증명서를 신분증까지 대조하면서 확인을 해야 할 의무가 있는가입니다. 어차피 위조를 했다면 알 수 없을 텐데 말이죠. 모호한 부분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3. 휴대폰이 없거나 아무 인증할 수 없는 수단이 없을 때 식당을 조치는?

 증명서를 제시하지 않는 경우에는 입장을 거부할 수 있고 경찰서에 신고도 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모두 백신 패스에 참여를 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외부에 다닐 때에는 백신 접종이나 음성 확인서를 가지고 다니실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서로서로 노력하는 수밖에 없겠지요. 아래 대상별 발급방법 확인하시어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카카오 QR코드로 방문자 등록하면 백신 접종 여부는 자동으로 알려주니 편한 것 같았습니다.

 

 

 

 갈수록 코로나는 확산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는 강화되고 있습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지긋지긋한 코로나 구체적으로 알고 미리 준비하면 조금이라도 편하게 생활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코로나 시대 모두 잘 이겨내길 응원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