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주식 마인드 관리

주식투자가 진짜 어려운 이유를 아시나요?

by 월단꾼 2021. 2. 27.
반응형

 요즘 주변에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이 없습니다. 회사에서도 보면 주식을 전혀 하지 않을 것 같던 사람들도 주식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분위기에 휩쓸려 주식을 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에 대형주 위주로 매수를 합니다. 반도체와 관련된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가지고 있거나 2차 전지와 관련된 LG전자,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을 가지고 이거나 자동차와 관련된 현대차, 기아차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주식을 공부하신 분들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한 단계 하위에 있는 같은 테마의 중대형주를 매수합니다.

 

 최근 1년간 지속적으로 지수가 상승함으로써 어느 정도 조정이 있어도 기다리면 바로 바로 반등이 나와주어 사람들의 인내심을 테스트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월 말 폭락과 2월 말 똑바로 회복하지 못했는데 이어지는 이번 주와 같은 폭락 시장은 사람들에게 잠깐이라도 겁을 주고 계속 가지고 있어도 될까?라는 고민을 하게 했을 것입니다.

 

 

 주식이 진짜 어려운 이유를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람은 계속 생각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겨우 그 정도 때문에 주식이 어렵다고 하는 것이냐?라는 이야기를 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주식 시장에서 사람들이 겪는 고통은 대부분 생각이 바뀌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나씩 어려운 상황을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장기투자가 어려운 이유

 요즘 삼성전자를 20년 동안 매수해서 부자가 되었다는 분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분이 많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삼성전자는 사실 최근 들어 주가가 많이 오르기 전에는 수년간 등락이 거의 없는 종목이었기 때문입니다. 20년간 삼성전자 하나만 바라보며 계속해서 분할 매수를 했다면 최소 5년은 바보라는 소리를 주변에서 많이 듣고 견뎌야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식을 매수하게 되면 공부를 하게 되고 공부를 하면 다른 종목들이 눈에 들어오게 되는데 1년에 2배, 3배 오르는 대형주들이 보이게 됩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내가 투자하는 방향이 맞는 것이가? 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게 고민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사실 최근 10년을 보면 사람들에 널리 알려진 대형주 중에서 10년간 주가가 상승한 종목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삼성전자도 수많은 위기와 경쟁을 잘 이기고 성장하여 지금의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이고 중간에 한 번이라도 실수를 했다면 이 만큼 성장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현대차 주가만 보아도 2011년 2012년에 매수한 사람들은 이제야 본전에 왔습니다. 2011~2021년 10년간의 세월을 현대차 하나만 믿고 투자하는 것이 쉬운 일이 었을까요? 2018년은 반토막 수준인데 계속 버틸 수 있었을까요? 결과론 적으로 올랐지만 매우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주식이 어렵다고 하는 것입니다.

 

2. 원칙(생각)을 바꾸지 않고 성공한 사람들

 대표적으로 워런 버핏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런 버핏은 기업의 가치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풀어내어 해석하고 수십 년을 자신의 소신을 믿고 베팅을 했습니다. 결국 큰 수익의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위의 예로 들었던 현대차의 경우에도 현대차가 내수라는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고 해외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면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2011년부터 10년간 소득의 일부를 계속 현대차 분할 매수를 했다면 지금 큰 수익을 내고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바꾸지 않는 노력은 단타 매매에서도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단타 매매를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생각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원칙을 지키지 않거나, 예정에 없던 욕심을 부리거나, 남들이 부러워서 몸에 맞지 않는 매매를 하거나 이 모든 것이 생각이 바뀌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자기만의 원칙을 세우고 기계처럼 계속 같은 방식으로 매매한다면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투자가 진짜 어려운 이유에 대하여 설명해 보았습니다. 요즘 같은 하락장에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종목의 진짜 가치를 분석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을 해야 할 것입니다. 분석하고 고민해야 할 시기에 종목과 사랑에 빠져 좋은 점만 찾고 좋은점만 보게 된다면 스스로 자신의 눈을 가리는 일이 될 수 있으니 언제나 주의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주식은 참 어렵습니다. 

 

 월급쟁이 단타꾼 채널에 오시면 주식 공부와 주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실 수 있습니다. 오늘 글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