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주식 마인드 관리

내가 주식 투자에 목숨을 거는 이유?

by 월단꾼 2021. 2. 27.
반응형

 성격이 낙천적이어서 그런지 살면서 힘들다고 생각해 본 것이 별로 없습니다. 수능 공부도 목표를 가지고 꾸역꾸역 하다 보니 끝이 났고, 군생활도 나름 답답하긴 했어도 동기들과 힘들지만 즐겁게 있다가 전역한 것 같습니다. 대학교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취업 준비를 할 때에도 수십 개의 이력서를 쓰고 한두 곳에 합격했지만 그렇게 힘들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결혼도 하고 자녀도 낳고 회사도 다니고 그 모든 것을 하면서도 어느 조금 고되긴 하더라도 힘들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어려운 것은 결과를 바로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시험 공부와는 다르게 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내가 공부하는 방법과 내가 실천하고 있는 매매법이 옳은 방향인지 아닌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개개인의 성격과 상황에 맞는 매매법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누구도 나에게 답을 내려줄 수도 없는 곳이었습니다.

 

 주식시장을 자세히 보면 고수는 많지만 완전히 똑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매일 매일 수많은 고수들이 모두가 다르게 매매를 합니다. 종목이 비슷비슷한 것 같아도 대응하는 시간이 다르고 매수 시간, 매도 시간이 분단위로 초단위로 심지어는 호가단위로라도 차이게 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만의 타점, 자기만의 매매 원칙을 세워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주식이 힘든 것은 내가 성공할지 못할지 모른 다는 것입니다. 해피앤딩이길 바라며 꿈만 보고 수년간 고통의 기간을 견뎌내며 나의 몸을 주식 매매에 체화시켜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그렇게 한다고 해서도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고 시장이 변하면 또다시 내가 변해야 하는 매우 힘든 곳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 투자에 목숨을 거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월급으로는 자녀를 키우며 노후를 대비하는 것에 답이 없습니다.

  요즘 대한민국 사회는 자녀가 태어나면 월급으로 저축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능력 있는 부부가 맞벌이를 하면 어느 정도 아파트 대출을 갚는다던지 저축을 한다던지 가능하지만 자녀가 초등학교에만 들어가도 맞벌이 부부는 자녀를 돌보기 위해 교육비와 보육비를 쓰다 보면 저축은 물 건너갑니다. 그저 하루하루 버티다 노후를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주식 투자에 열정을 다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로 짧은 시간에 큰 수입을 올릴 수 있다면 직접 자녀도 돌보며 금전적으로도 자녀에게 해줄 수 있는 부모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나 자신에게도 투자 할 수 있는 시간과 돈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꿈을 가지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2. 직장생활은 여러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첫째는 나 자신의 성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회사에 다니고 있지만 회사는 아무리 생각해도 나의 가치를 월급이라는 곳에 한정 짓게 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나의 인생과 나의 삶이 한 달에 몇백만 원으로 계산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정해진 범위 안에서만 성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내가 회사가 주는 돈보다도 더 능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도전하는 것입니다. 같은 시간에 내가 더 많은 돈을 벌어 회사가 정한 나의 가치보다 더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것입니다.

 

 둘째는 자유에 대한 한계가 있습니다. 사업을 하거나 장사를 하는 것 보다는 직장은 휴일도 있고 휴가도 있고 월차도 있고 자유로운 편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 수준의 자유로는 만족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제가 꿈꾸는 제주도 한 달 살이도 하고 싶고 해외여행도 가고 싶고 그런 인생을 꿈만 꾸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가능성이 1%라도 도전하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 들어오는 분들은 모두가 비슷한 꿈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을 듯 합니다. 주식으로 돈을 벌어 집을 산다거나, 결혼을 한다거나 여러 가지 계획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시 시장은 장기투자를 하여도 그렇게 빨리 성과가 나는 곳이 아니고 단타 매매를 하여도 수년간 경험을 쌓는 고통의 기간을 이겨내야만 열매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 투자를 할때에는 어떤 매매를 하든 마음을 조급하게 가지지 않고 섣불리 직장을 그만둔다거나 큰 금액을 투자한다거나 하지 않고 소액으로 본인의 생활을 하면서 천천히 공부하는 것이 가장 옳은 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월급쟁이 단타꾼 유튜브 채널에 오시면 실제 매매에 대한 주식 공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으 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