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주식 마인드 관리

주식을 실패하는 대표적인 마인드 정리!

by 월단꾼 2022. 2. 10.
반응형
주식으로 돈을 잃고 있어도 왜 잃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냥 의지가 부족해서 자신을 탓하며 그렇게 계속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주식 손실에는 분명히 몇 가지 정형화된 이유가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슷한 이유로 손실을 보고 깡통을 차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이든 단기투자이든 생각하는 길이의 차이이지 이유는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이유에서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고 돌이킬 수 없게 되는지 몇 가지 실패하는 마인드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하는 5가지 실수에 대하여 정리를 하고 그다음에 실패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문장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본인이 혹시 손실을 보고 있다면 여기 해당이 되는지 생각하면서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다만 이 글의 내용은 오직 저의 경험이 녹아있는 생각이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주식에서 자주하는 5가지 뻘짓 마인드

 

  • 첫째, 더 벌자고 빨리사는 욕심입니다. 주식을 할 때에는 원칙을 정하고 매매합니다. 어디 지점에 오면 매수를 해야지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가도 막상 주가가 목표 매수 타점 근처까지 오게 되면 어쩌다 조금 차이로 더 안 내려오고 바로 올라가면 어쩌지?라는 생각들로 더 높게 빠르게 매수하게 됩니다. 조금 높을 때도 있지만 이런 생각이 강하면 더 높은 타점 더 높은 타점이 되어 결국 매매가 흔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 둘째, 더 벌자고 줘도 안 먹는 자만입니다. 주식을 목표가에 매수하고 들고 있었었더니 목표 매도 타점에 왔습니다. 혹은 얼마남 먹을지 미리 정해 두지 않아서 수익이 나도 언제 팔아야 할지 몰라서 그대로 방치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목표가에 오고 보니 왠지 더 갈 것 같은데?라는 욕심과 자만심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조금 더 올라가다가도 다시 떨어지게 되면 고점 생각이 나서 매도를 못 하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으로는 "좀 더 보다가 안 가면 팔면 되지"라고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이상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 셋째, 덜 잃자고 포기하지 못하는 어리석음입니다. 손절 못하고 주식에서 오래 살아남은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아파도 지속적으로 자르는 사람은 결국 끝까지 주식을 하는 사람을 많이 봤습니다. 조금 올라오면 팔지 조금 올라오면 팔지 하다가 끝까지 내려가서 계좌가 망가지는 것입니다.

 

  • 넷째, 생각 없이 원칙을 잊어버리는 아둔함. 처음에 이런 이유 저런 이유로 원칙을 설정하게 됩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내 원칙이 왜 그렇게 설정이 되었었는지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뇌동 매매를 하게 되고 결국 가지고 있는 원칙이 원점에서 흔들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성장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 다섯째, 남의 떡 보고 뺑뺑이도는 금붕어. 결국 자신의 성향에 맞는 자신만의 매매법을 가져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곳이 주식 시장입니다. 종가 매매를 하다가도 다른 사람 돌파 매매가 더 멋있어서 따라가면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수익 나는 방법이 있으면 깊게 파고들고 한눈팔지 말아야 흔들림 없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주식에서 실패하는 대표적인 마인드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위 다섯 가지 마인드를 저는 항상 기록하여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항상 잊어버리고 다시 돌아가는 금붕어와 다를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단타 매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단타 매매에서 실패하는 이유를 한 문장으로 정리해서 기억하고 있습니다.

 

" 팔고 나니 더 가네? 내 판단이 맞았네? 하다가 다른 종목 버티면 골로 가는 게 주식"

 

이 문장입니다. 매일 살걸, 팔걸, 버틸걸 껄껄껄 하다 보면 저런 생각을 하게 되고 원칙을 흔들게 되고 다른 종목에서 결국 몇 번 성공하다가 물리면 못 팔고 그렇게 하다가 깡통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주식에서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정한 타점이 오지 않으면 내 것이 아니라 생각해야 되고, 내가 정한 수익이 오면 욕심을 버리고 감사하게 먹어야 되고, 샀는데 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으면 아무 미련 없이 팔아야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만 하면 수익이 나지만 이렇게 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패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노바백스 백신 첫 출하! 무엇이 다를까?

 

대한항공 주가 전망, 아시아나 합병 전에 수급과 차트를 분석 해 보자!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 크게 반등할 수 있을까?

 

 

 저도 매번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잃었다 벌었다 하고 있습니다. 좌측 상단 메뉴에 유튜브 "월급쟁이 단타꾼" 채널을 방문, 구독하시면 제가 매매하는 타점과 설명을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